일상의 스케치

[스크랩] 성공한 삶이란?

빛속으로 2011. 10. 4. 13:45

 

 

사람들은 1등만 기억한다.

1등에 환호하다.

1등만 기억하고 1등만 인정하므로 1등만 성공한 사람일까?

그외 2등 3등 등외의 무수한 사람들은 모두 실패한 사람일까?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방송이나 신문에서 1등에게만 촛점을 맞추고 환호성을 지르며 축하해주므로 모두가 미친듯이 1등을 향해 질주할지라도 그래서 어느 분야에서 1등이 되었다고 해서 그가 성공한 사람이라고 나는 선듯 말하고 싶지 않다.

대통령은 단 한 사람뿐인데 그래서 대통령만 성공하였고 그 나라의 모든 사람은 실패한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다.

 

성공과 실패란 사람들의 인정과 사회적 인식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판단하여 잘못되고 그릇된 삶을 살았다면 살패한 생이 되고, 바르고 참된 삶을 보람있게 살았다면 성공한 생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생각과 사회적 인식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자신에 의해 결정되어지며 스스로의 삶의 가치에 따라 정의되어지므로 우리 모두 실패자가 될 수도 있고 또한 모두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스스로 판단해서 바르고 진실한 삶을 살았다고 생각되면 그는 참으로 성공한 사람이다.

 

친구여, 우리 성공적인 삶을 살다가는 훌륭한 사람이 되자.

 

2011년 9월 26일

 

 

 

출처 : 도솔천 명상센타
글쓴이 : 빛속으로 원글보기
메모 :